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백과사전

023. 오리엔탈 고양이(Oriental cat) - 고양이 품종별 외형, 성격, 건강 정보

by 냥호구마 2021. 10. 21.
728x90
반응형

오리엔탈 고양이 <출처-어도비스톡>

1. 고양이는 정말 이상해 - 기원, 외모, 성향, 유전적 특성 등 기본 특징

 

샴 고양이에 대한 선호가 워낙 높아 초반에는 오리엔탈 고양이가 크게 인기를 얻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샴 고양이와의 차이점이 두드러지게 되고, 그것이 매력적으로 느껴지게 되어 이제 방콕 고양이의 50% 정도가 오리엔탈 고양이입니다. 

오리엔탈 고양이는 1920년에 처음으로 영국에 넘어갔지만, 샴을 선호하던 영국에서는 1950년에 오리엔탈 고양이에 관한 연구가 시작되었습니다. 미국에서는 1970년대에 정식 품종으로 인정받기 위한 노력이 있었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오리엔탈 고양이들이 간혹 장모종의 새끼 고양이들을 낳는 일들이 생겼습니다. 이 고양이들은 현재 오리엔탈 롱헤어라고 불리는 독립된 품종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오리엔탈 롱헤어는 단모종인 오리엔탈 고양이에 비해 흔하지 않은 품종입니다.?

오리엔탈 고양이는 몸통과 목, 다리, 꼬리가 모두 깁니다. 몸집은 중간 정도 크기이지만 근육이 잘 발달하여 있습니다. 어깨너비가 늘 골반 너비보다 넓습니다. 머리뼈 모양이 볼록하기는 하지만, 몸과의 비율이 매우 좋습니다. 주둥이는 좁으며 목은 길고 가늘어 전체적으로 길쭉한 체형의 우아한 고양이입니다. 
머리는 긴 삼각형 모양이며 길고 쭉 뻗은 코에서 크고 긴 귀까지 일직선으로 연결됩니다. 귀가 가장 큰 특징인데, 뾰족하고 큰 귀는 스핑크스 고양이를 떠올리게 합니다. 눈은 아몬드 모양이고 대개 밝은 초록색입니다. 화이트 오리엔탈 고양이의 눈은 파란색, 초록색, 오드아이 등의 색을 보입니다. 포인티드 오리엔탈 고양이는 파란색 눈동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리엔탈 고양이의 피모(털)은 짧고 윤기가 흐르며 몸에 바짝 드러누워 있는 형태입니다. 변종이 된 장모종은 아주 길고 풍성한 털이 아니라 중간 정도 길이의 털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리엔탈 고양이는 매우 영리한 고양이입니다. 다른 고양이보다 호기심이 더 많아서 지루하지 않으려면 끊임없는 자극이 필요합니다. 사회성이 뛰어나고 노는 것을 좋아합니다. 소리를 내어 다른 고양이나 인간과 소통하기를 좋아합니다. 보호자에 대한 애정이 매우 깊고, 그 때문에 보호자와 충분한 시간을 함께 보내기를 좋아합니다. 

오리엔탈 고양이 <출처-픽사베이>

2. 고양이의 시간은 인간보다 빠르다 - 연령대별 성격, 건강, 자주 걸리는 질병

 

오리엔탈 고양이는 비교적 건강한 편입니다. 하지만 개체 별로 건강 상태는 크게 차이가 날 수 있으니 기본적인 케어를 꼭 해주어야 합니다. 오리엔탈 고양이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유전병은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아밀로이드증: 단백질 형성과정에서 형태 이상이 생겨 여러 장기와 조직에 섬유질이 형성되는 질환입니다. 선천적인 특성으로 진단이 어렵고, 장기 기능 장애를 유발합니다. 고양이가 회복하지 못하고 죽는 사례도 있습니다. 아래 중 증상 다수가 발견되면 병원에 내원하여 정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빈뇨 증상
- 물을 자주 마심
- 체중 감소
- 간 출혈
- 위장 장애
- 만성 신장 질환
- 간염 증상처럼 알라닌 아미노기전달효소 수치가 높아짐

진행성 망막 위축증 PRA(Progressive Retinal Atrophy): 생명에는 지장이 없으나, 발병하면 서서히 시력을 잃어가게 되는 유전병입니다. 흔하게 나타나는 유전병은 아니며, 어두운 곳을 피하거나 밤에 원활히 활동하지 못하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3. 집사가 된다는 것 - 관리 Tip 및 특이 사항

 

오리엔탈 고양이는 매우 친근하고 주인에게 헌신하는 스타일이지만 그 만큼 항상 보호자의 사랑과 관심이 필요한 고양이입니다. 보호자는 애정을 가지고 오리엔탈 고양이와 함께 놀아 주는 시간을 가져야만 합니다.

오리엔탈 고양이는 점프력이 매우 뛰어나고 높은 곳을 매우 좋아합니다. 뛰어노는 것을 매우 좋아하고, 놀이를 즐기기 위해 집안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며 장난감을 찾아냅니다. 털 관리는 거의 할 필요가 없지만 브러싱(밧질)해주는 그 자체를 사랑과 관심으로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