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양이는 정말 이상해 - 기원, 외모, 성향, 유전적 특성 등 기본 특징
뱅갈, 뱅갈 고양이 또는 벵갈 고양이는 흡사 야생 동물의 외모를 연상시키는 아름다운 점박이 무늬가 특징적입니다. 1960년대에 야생 고양이(아시안 레오파드 캣, Asian Leopard Cat)와 집 고양이(Domesic Cat)의 교배로 태어난 하이브리드 품종입니다. 아비시니안 고양이, 이집션 마우, 옥시캣 등과 교배하기도 했으며, 80년대에 정식 품종으로 등록되었습니다.
뱅갈 고양이는 유연하면서도 튼튼한 근육질의 몸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체보다 높은 하체를 가지고 있어 천천히 걸어오는 모습을 정면에서 보면 야생의 맹수가 걸어오는 모습이 연상되기도 합니다. 가장 보편적으로 볼 수 있는 털의 색상은 갈색 바탕에 반점, 옅은 회색(스노우) 바탕에 반점이며 간혹 회색, 모래색, 금색 바탕의 털 색을 가진 뱅갈이 태어나기도 합니다. 반점의 모양은 작고 둥근 형태나 마블 형태, 또는 가운데가 비어 있는 큰 원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평균 체중이 5~6kg 사이로 제법 큰 체격을 가지고 있으나 움직임이 매우 날렵하고, 사냥에 천부적인 재능을 보입니다. 또한, 머리가 좋고, 앞발을 마치 인간이 손을 사용하듯 자유자재로 사용할 줄 아는 고양이입니다. 때문에 뱅갈 고양이를 반려하는 집사님은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방심하면 서랍이나 수납장의 문을 열고 간식을 탈취해 갈 수 있습니다.
장난기가 매우 많고, 호기심도 많습니다. 다양한 놀이를 해주면 뱅갈 고양이의 스트레스 해소에 큰 도움이 됩니다. 어릴 때는 주체할 수 없는 체력과 호기심 때문에 인간에게 관심이 적은 것처럼 보이고, 독립적인 성향이 강하게 보입니다. 하지만 성장할수록 점차 함께 사는 인간에게 마음을 열고 의지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특히 원하는 것이 있을 때는 적극적인 애정 공세와 애교를 통해 얻어내는 영리함도 갖추고 있습니다. 어떤 벵갈 고양이는 어릴 때부터 인간에게 의존하고 다정한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2. 고양이의 시간은 인간보다 빠르다 - 연령대별 성격, 건강, 자주 걸리는 질병
어린 고양이는 호기심이 매우 많습니다. 고양이도 인간 아기와 마찬가지로 이갈이 시기에 많은 물건을 물어뜯게 되며, 타고난 성격에 따라 지나치게 활동성이 높은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생후 1년~2년 정도까지 지속하다가 서서히 차분하게 변해 갑니다.
벵갈 고양이는 다른 고양이와 비교했을 때 활동성이 특히 높으므로 반려를 결정하기 전에 이 부분을 꼭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고양이에게 반드시 필요한 수직 공간 확보는 물론이고, 가능하다면 전속력으로 뛰어다닐 때 위험하지 않도록 수평 공간도 확보될 수 있으면 최적입니다.
벵갈 고양이는 타고난 체질은 건강한 편이지만, 유전적으로 취약한 질병이 몇 가지 있습니다.
심근비대증 HCM(Feline Hypertrophic Cardiomyopathy): 심장과 관련된 유전병입니다. 때문에 HCM은 발병할 경우 치사율 100%에 이를 정도로 위험성이 높습니다. 좌심실의 내벽이 두꺼워져서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하지 못하는 증상이며, 이 때문에 흉수가 차서 호흡 곤란 증상을 보일 수 있고, 폐에 물이 차는 폐수종으로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또는 원활하게 순환되지 않은 혈액 일부가 응고된 혈전이 발생하여 혈관을 막을 수도 있습니다. 벵갈 고양이에게만 나타나는 유전병은 아니며, 고양이의 20% 정도에서 HCM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발병하기 전까지는 HCM을 타고났는지 알기가 어렵지만, 생후 1년이 지났을 때 병원에서 초음파 심전도와 검사 키트를 통해 사전 검사가 가능합니다. 특히 다음 중 증상 다수를 보일 경우 빠른 검사를 권장합니다. 고양이가 힘든 운동을 하지 않았는데 개구 호흡(입으로 숨을 헥헥 하고 쉬는 것)을 하거나, 나이에 비해 무기력한 모습을 보일 때, 뒷다리를 절룩거리거나 잘 걷지 못할 때, 심박 수가 불규칙(고양이의 분당 평균 심박 수는 120~140회), 식욕 부진 중 여러 증상을 함께 발견할 경우 검사가 필요합니다.
진행성 망막 위축증 PRA(Progressive Retinal Atrophy): 생명에는 지장이 없으나, 발병하면 서서히 시력을 잃어가게 되는 유전병입니다. 흔하게 나타나는 유전병은 아니며, 어두운 곳을 피하거나 밤에 원활히 활동하지 못하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적혈구 결핍증 PK-Def: 빈혈, 식욕 부진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으며, 생명에 지장을 주는 유전병은 아닙니다.
3. 집사가 된다는 것 - 관리 Tip 및 특이 사항
벵갈 고양이는 물을 좋아하는 편이지만, 마시는 물로 인식하기보다는 놀이로 인식할 수 있으므로 관리가 필요합니다. 흐르는 물, 고인 물을 가리지 않고 좋아하며, 놀이에 빠져 물 마시는 것을 잊지 않도록 잘 지켜봐 주세요.
활동적인 성격 때문에 간혹 자잘한 상처를 입는 경우가 있습니다. 평상시에 몸 이곳저곳을 잘 살펴보면서 상처가 난 곳이 있는지 확인해 주면 좋습니다. 스스로 그루밍하는 것도 좋아하지만, 브러싱(빗질)을 해주는 것도 좋아합니다.
벵갈 고양이의 아름다운 외모에 반해 입양을 희망하는 집사님이 많습니다. 입양 전에는 벵갈 고양이의 넘치는 에너지를 감당할 수 있는지, 에너지를 소진 시킬 수 있는 환경을 충분히 제공해 줄 수 있는지 꼼꼼하게 점검해 보길 추천합니다. 간혹 외모에 빠져 입양했다가 감당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번 입양한 가족은 나의 평생 가족입니다. 인간도 마찬가지겠지만, 가족 구성원 간에 성향이 잘 맞아야 오래도록 행복할 수 있습니다. 입양 전 나와 벵갈의 성향이 잘 맞는지, 생활 방식은 맞는지 꼭 신중하게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고양이 백과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006. 터키시 앙고라(Turkish Angora) - 고양이 품종별 외형, 성격, 건강 정보 (0) | 2021.10.08 |
---|---|
005. 샴 고양이(Siamese Cat) - 고양이 품종별 외형, 성격, 건강 정보 (0) | 2021.10.07 |
004. 아메리칸 숏헤어(American short-circuiting hair) - 고양이 품종별 외형, 성격, 건강 정보 (0) | 2021.10.07 |
003. 아비시니안 고양이(Abissinian) - 고양이 품종별 외형, 성격, 건강 정보 (0) | 2021.10.06 |
001. 코리안 숏헤어(Domestic Korean Short Hair Cat) - 고양이 품종별 외형, 성격, 건강 정보 (0) | 2021.1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