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부터 유튜브에서 종종 보이던 카카오뷰 수익화에 관한 소식을 처음에는 대수롭지 않게 흘려넘겼어요.
이유는 사실 단순해요. 카카오뷰 수익 발생 방법이 '내가 제작한 컨텐츠'가 있어야만 하는 줄 알았거든요.
그래서 유튜브를 이미 운영 중인 분들이나 쉽게 접근할 수 있겠구나 생각했어요.
기존에 제작한 컨텐츠를 카카오뷰에도 업로드하기만 하면 되니까요.
그런데 제대로 검색해서 내용을 파악해 보니 제 생각이 너무 짧았네요.
카카오뷰 수익 창출 조건
현재 콘텐츠 큐레이션 수익과 콘텐츠 광고 수익 두 가지 방법이 있어요.
1. 콘텐츠 큐레이션 수익
혹시 핀터레스트를 이용해 본 적이 있나요? 핀터레스트 경험이 있다면 조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우선 내 채널을 만들어요. 그리고 채널 안에 다양한 주제의 '보드'를 만드는거예요.
'보드' 하나에는 총 10개의 콘텐츠를 담을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저처럼 '검은 고양이'를 주제로 보드를 만든다면 내가 창작한 검은 고양이 콘텐츠(사진, 그림, 영상 등)를 담을 수도 있고, 다른 사람이 온라인에 올려 놓은 콘텐츠를 담을 수도 있어요.
핀터레스트를 잘 몰라도 그리 어려운 개념은 아니라서 실제로 해보면 금방 어떻게 하는 건지 알 수 있을거예요.
이렇게 만든 보드가 10개 이상이 되고, 내 채널의 구독자가 100명이 넘으면 그때부터 콘텐츠 큐레이션 수익이 발생하는 조건을 충족하게 된답니다.
2. 콘텐츠 광고 수익
카카오뷰 채널을 개설하고 나면 기존에 이용 중인 다른 서비스와 연동을 할 수 있어요.
기존에 이용 중인 다른 서비스란?
카카오 서비스: 브런치, 티스토리, 카카오TV, 뉴스, 하모니 컨텐츠뷰
카카오 외 서비스: 유튜브, 인스타그램
채널을 개설하고 설정에 들어가서 버튼만 클릭하면 간단하게 연동이 진행됩니다. 뒤에서 자세히 소개할게요.
카카오뷰 어떤 수익을 받을 수 있지?
콘텐츠 큐레이션 수익은 내가 개설한 카카오뷰 채널의 보드를 얼마나 많은 구독자가 '보는가'에 따라 수익이 발생해요. 광고 매출 기준은 카카오의 정책에 의해 결정되고, 그 안에서 에디터(채널 개설 및 운영하는 바로 나)에게 수익을 분배해주는 방식이에요.
콘텐츠 광고 수익은 연동한 채널에서 내가 창작한 콘텐츠를 카카오뷰 채널의 보드로 발행했을 때, 이를 통해 랜딩된 페이지에 게재된 광고 수익의 일부를 분배 받는 것이에요. 광고 수익을 배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는 카카오 서비스로 한정되어 있어요. 브런치, 카카오TV, 티스토리, 다음뉴스, 콘텐츠뷰의 5가지 서비스죠.
예를 들어 브런치에 게재 중인 글이 있다고 쳐요. 그 글을 카카오뷰 보드로 발행했고, 카카오뷰를 통해 이 글을 본 구독자가 브런치로 이동해 글을 읽던 중 관심이 가는 광고를 보고 클릭한다면 그에 따른 광고비 일부가 나에게 지급되는 거예요.
카카오뷰 채널 개설하기
카카오뷰 채널 및 보드는 카카오뷰 창작센터에서 만들 수 있어요.
위 링크로 들어가거나, 포털에서 '카카오뷰 창작센터'를 검색해서 들어갈 수 있어요.
1. 카카오 통합 계정 로그인
카카오 계정을 가지고 있다면 쉽게 로그인 할 수 있어요.
카카오 통합 계정으로만 이용이 가능하기에 중간에 카카오 통합 계정으로 전환하는 절차가 필요할 수 있어요.
2. 카카오뷰 채널 만들기
어떤 채널을 만들 것인가에 관해 미리 생각해 두면 채널 개설은 금방 끝나요.
저는 티스토리, 인스타그램 채널과 연동할 생각이라 반려동물과 관련된 채널을 만들기로 했어요.
프로필 사진 등록, 채널 이름, 검색용 아이디, 소개글 등을 채워주며 돼요.
검색용 아이디는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주기 쉽도록 짧은 한글로 정했어요.
카카오뷰 채널 개설은 오래 걸리지 않았어요.
개설이 완료되면 카카오뷰 카톡 채널 추가를 물어보는데요, 카카오뷰 수익 모델이 생긴지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에 변동도 많을 것 같고 놓치면 안 될 소식도 있을 것 같아 일단 채널 추가를 했어요.
나중에 채널 추가는 취소할 수 있으니까요. :)
3. 내 채널 연동하기
카카오뷰 수익 중 콘텐츠 광고 수익 창출을 위해서,
그리고 내 창작 콘텐츠를 보드로 만들 수 있도록 채널 연동을 먼저 진행했어요.
카카오뷰 창작센터 > 내 착작 채널 > 설정 메뉴에서 연동할 수 있어요.
저는 운영 중인 티스토리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을 연동했어요.
티스토리에 블로그를 세 개 가지고 있는데, 그 중 고양이와 직접 관련이 있는 블로그만 우선 연동해 봤어요.
인스타그램은 카카오 외 서비스 구역에서 연동할 수 있어요.
개인 PC에 카카오 계정과 인스타그램 계정이 모두 로그인되어 있기에 버튼 클릭만으로 쉽게 연동이 완료되었어요.
채널 홍보 메뉴에는 링크를 쉽게 퍼 나를 수 있도록 링크 복사하기와 QR코드 만들기가 있어요.
링크를 복사해 다른 채널에 붙여 넣거나, 오프라인으로 홍보하고 싶을 때는 QR코드를 인쇄해서 사용할 수 있어요.
4. 보드 만들기
저는 우선 인스타그램에 그동안 올렸던 사진들로 첫 보드를 만들어 봤는데요.
제가 창작한 컨텐츠 외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위로가 될 수 있는 반려동물 관련 콘텐츠들을 꾸준히 보드로 발행할 생각이에요.
카카오뷰 수익화 신청하기
1. 수익 기준에 부합되면 카카오에서 메일로 알림을 보냄
구독자 100명 이상, 보드 10개 이상 발행해야 기본적인 카카오뷰 수익 기준을 달성하게 되는데, 이 기준을 통과해 수익 신청 자격 통과된 계정은 따로 메일로 알려준다고 해요. 통과된 월의 다음 달 1일에 메일이 오니 나 구독자랑 보드 다 기준 통과했는데 왜 메일이 안 오지? 하고 놀라지 마시고 조금만 기다려보세요.
2. 수익 신청 메뉴에 들어가서 정산그룹에 수익 채널 등록하기
수익 신청 부분은 저도 운영을 해보고, 수익 기준에 부합되면 실제로 해보고 추가 포스팅을 할 생각이에요.
채널 개설과 보드 생성이 기술적으로 어려운 부분은 아닌데, 결국 얼마나 사람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가 또는 유용한 보드를 만드는가가 관건인 것 같아요.
콘텐츠 큐레이션이니 광고니 어렵게 말해도, 결론은 많은 사람들이 채널을 구독하고 보드를 열람해야 수익이 발생한다는 것이니까요.
아직까지는 그래도 초기 단계로 보고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시작하지 않은 것 같아요.
먼저 시작하는 편이 유리하지 않을까요?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해 보는데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면 기쁠 것 같아요. :)
참고로, 제 채널 링크를 올립니다. 구독해주시는 분 중 채널을 개설하신 분은 저도 찾아가서 맞구독 할게요:)
'해봤어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려동물과 이별 준비, 21그램 기초수습 키트 (0) | 2021.12.22 |
---|---|
코숏 HCM 과 고양이 장례 이야기 2 (21그램 반려동물 장례식장) (0) | 2021.12.17 |
코숏 HCM 과 고양이 장례 이야기 1 (21그램 반려동물 장례식장) (0) | 2021.12.15 |
우연히 웨스 앤더슨 - AWA 전시회 다녀왔어요 (0) | 2021.12.03 |
카카오 이모티콘 만들기 2. 내 반려동물로 정말 쉽게 이모티콘 만들기 (0) | 2021.11.28 |